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루이보스티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임신과 육아 2018. 11. 17. 00:30
    반응형

    임산부를 위한 차 : 루이보스 티 과연 좋을까?

     

    루이보스 티는 최근 임산부를 위한 건강 음료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실 루이보스 티는 오래전부터 남부 아프리카에서부터 마시고 있었으며, 최근에서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끄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루이보스 티는 홍차나 녹차와 달리 카페인 없고 풍미가 좋다는 장점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루이보스 티의 항암 능력이 확인되면서 루이보스 티 마시는 습관이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는 연구 결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루이보스 티의 건강상 이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루이보스 티란?

     

    루이보스 티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서부 해안에서 자라는 Aspalathus linearis라는 관목에서 자라는 나뭇잎을 이용해서 만듭니다. 사실 루이보스 티는 허브 티의 일종이며 홍차나 녹차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루이보스는 보통 잎을 발효시켜 적갈색 잎으로 차를 만들어 먹지만, 발효되지 않은 녹색의 루이보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발효되지 않은 루이보스 잎은 더 많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하고 있으며, 가격도 더 비싸며 풀내음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루이보스 티는 보통 홍차처럼 우유와 설탕을 넣어 마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아이스티, 카푸치노 등 다양한 형태로 음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루이보스 티는 구리나 불소를 제외하면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루이보스 티의 가장 큰 장점인 항산화 물질은 풍부하다고 합니다.

     

    NO 카페인, 적은 탄닌, No 옥살산

     

    우리가 즐겨 마시는 홍차나 녹차에는 카페인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당양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좋습니다. 게다가 운동 수행능력 및 집중력까지 향상시켜 줍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두근거림, 불안 증세, 수면 장애 및 두통 등의 부작용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일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루이보스 티는 카페인이 없어 녹차나 커피 대신에 음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이보스 티는 커피나 녹차보다 탄닌 성분이 적어 커피나 홍차처럼 철과 같은 특정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홍차나 녹차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신장결석의 위험을 높이며 관절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반면에 루이보스 티의 경우에는 옥살산 성분이 전혀 없어 관절이나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이 드셔도 부담이 없습니다.

     

    항산화 물질

     

    루이보스 티에는 아스파라신(aspalathin)과 퀘세틴(quercetin)을 포함한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노화를 야기하는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도 각종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15명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미발효 루이보스 티를 마신 이는 6.6%, 발효 루이보스 티를 마신 이는 2.9% 정도 항산화 물질 혈중 농도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위 실험에서 루이보스 티의 항산화 물질이 혈중에 남아 있는 시간이 짧았으며 몸에 흡수되는 양도 적었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증진

     

    루이보스 티를 마시게 되면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angiotensin-converting enzyme:ACE)를 억제함으로써 혈압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ACE)는 일반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성인 1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루이보스 티를 마시고 30~60분 후 ACE 활동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는 과체중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매일 6잔 루이보스 티를 6주 동안 섭취한 결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하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성인에게는 이 같은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 건강한 성인보다는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암 예방

     

    루이보스 티에 함유된 항산화제인 케르세틴(quercetin)과 루테올린(luteolin)은 암세포를 죽이고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가 마시는 루이보스 티에 함유된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의 양은 매우 적은 편이기에 오히려 과일과 채소를 통해 얻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2형 당뇨병

     

    동물 실험에 의하면 루이보스 티의 특정 항산화 성분이 혈당 균형을 조절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루이보스 티에 대한 효능은 그 외에도 뼈 건강, 소화, 수면, 알레르기, 두통 및 산통 개선에 좋다는 의견이 있지만 아직 신빙성이 있는 연구 자료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부작용

     

    루이보스 티는 별다른 부작용은 사실 없습니다. 일부 보고되는 사례가 있지만, 부작용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합니다. 간혹 차의 특정 화합물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산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방암 환자처럼 호르몬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과다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슈퍼푸드 : 스피루리나 효능

    디카페인 커피에 카페인이 있다?!

    타로(타로버블티재료)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