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산부 커피마셔도되나
    생활정보/임신과 육아 2018. 11. 23. 00:30
    반응형

    임신중 카페인 음용 : 얼마나 마셔도 되나요?

     

    현대인들은 카페인을 통해 하루를 시작하며 피곤할 때 에너지 부스트용으로 애용합니다. 우리는 커피 아니면 차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정도 이 두 음료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며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카페인이 없이는 생활이 안 될 정도로 우리는 커피나 차를 마시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런 음료를 음용하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임신을 했을 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력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을 긍정적인 영향을 때문에 카페인 음료를 음용합니다. 하지만 커피를 비롯한 카페인 음료들이 임신 중에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잇다고 합니다.

     

    카페인 음용의 이점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뇌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하며 기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진통해열제의 한 종류인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두통 지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카페인 음료에는 항산화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세포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며 만성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은 녹차에도 많지만, 커피에도 상당량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음용의 잠재적 위험성

     

    카페인 음료를 음용할 경우에 이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 중 카페인 섭취는 해로울 수 도 있습니다. 임산부가 카페인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을 흡수, 분해하는 대사가 비임신자보다 1.5 ~ 3.5배 정도 오래 걸립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은 태반을 통해 태아의 혈류로 들어가 태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산부인과 의사협회에서는 하루에 200mg미만의 카페인을 복용 시에는 유산이나 조기 출산과는 관련이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미국 산부인과 의사 협회(ACOG)에서는 임신 중이거나 임신 시도 중일 경우 카페인 섭취를 200mg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영양학계에서는 임신 중 에너지 음료를 절대 마시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에너지 음료에는 카페인 이외에도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에너지 음료에는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인삼 및 각종 허브 종류가 함유된 경우도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음료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음용되고 있습니다. 기력을 증진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카페인의 하루 섭취량을 200mg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고 합니다.이 정도의 카페인의 양은 커피는 1~2잔이며, 녹차는 2~4잔이라고 합니다. 임산부라면 카페인 함유량을 따져가면 음용하셔야 합니다.

     

     

    [생활정보/임신과 육아] - 루이보스티 효능 부작용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숙면을 취하는 방법

    생감자 먹어도 되나요?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