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근 주스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20. 10. 22. 13:37
    반응형

    당근 주스 효능 및 부작용

     

    당근 주스는 뿌리채소인 당근 전체를 사용하여 추출하기 때문에 영양가가 상당히 높습니다. 칼류과 비타민 C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로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합니다. 당근 주스를 마시게 되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눈과 피부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근 주스는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량은 적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근 주스 한 컵(240ml)에는 아래와 같은 영양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칼로리 : 96

    단백질 : 2g

    지방 : 1g 미만

    탄수화물 : 22g

    설탕 : 9g

    섬유질 : 2g

    비타민 A (프로 비타민 A) : 일일 가치 (DV)255 %

    비타민 C : DV23 %

    비타민 K : DV31 %

    칼륨 : DV15 %

     

    또한 항산화제 성분인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루테인과 제아자틴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예방 및 눈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당근 주스의 카로티노이드는 당근 색상에 영향을 주며 체내에서는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눈건강 증진

     

    당근 주스는 눈 건강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하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 카로틴과 같은 프로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는 눈 건강 유지를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당근 주스 1(250ml)에는 비타민 A 하루 권장량의 250%이상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베타카로틴과 같은 프로비타민 A 형태인 카로티노이드 형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 주스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훌륭한 공급원으로써 눈 피로 및 빛으로부터의 시력보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게 되면 황반변성(AMD)와 같은 눈 문제의 위험성을 낮추어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최근 6건의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적당한 식이요법을 통한 비타민 A 섭취는 황반변성의 위험을 26%까지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면역력 증진

     

    당근주스는 면역 체계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주스에 함유된 비타민 A 및 비타민 C는 모두 항산화제로써 체내에서 그 역할을 하며,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근 주슨 풍부한 비타민 B6 공급원으로 1(240ml)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30%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결핍시 면역력 약화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설치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 B6 결핍을 연구한 결과 림프구에서 생성되는 면역 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암 효과

     

    당근 주스의 특정 화합물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당근 주스에 함유된 폴리 아세틸렌, 베타 카로틴 루테인은 백혈병 세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당근에서 추줄된 화합물이 백혈병 세포를 72시간 동안 치료하며 암세포가 죽거나 세포 성장을 더디게 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이런 유사한 연구 결과들이 많지만 특히 폴리 아세티렌의 항암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혈당 조절력 개선

     

    소량의 당근 주스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 2형 당뇨병의 경우 쥐를 대상으로한 실험에서 당근 주스가 혈당을 낮추며 다른 건강 지표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당근 주스의 경우 당뇨병과 관련되 장내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보라색 당근 주스를 섭취한 경우 안토시아닌 색소의 항염증 효과로 인해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당근 주스는 혈당 지수(GI)가 낮아서 저혈당 음식과 섭취하기 좋으면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혈당 지수가 낮은 음료라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급증할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당근 주스에 포함된 영양소는 특히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주스 1 (250ml)에는 콜라겐 생성하는 도움이 되는 수용성 비타민 C가 하루 권장량의 약 20% 이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체내 있는 섬유질 및 피부 탄력 및 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활성 산소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제 역할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근 주스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경우 자외선(UV)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결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당근 주스는 심장병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첫째, 당근 주스는 적절한 혈압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인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고칼륨 식이요법은 고혈압과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17명 성인을 대상으로 한 3개월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480ml)의 당근 주스를 마시면 혈액 항산화 성분이 증가하며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혈액 지질의 산화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보호

     

    당근 주스의 카로티노이드는 간 건강을 촉진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카로티노이드의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일반적으로 과체중 또는 비만의 결과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결국 이는 간에 지속적인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8주간의 연구에서는 당근 주스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지표로 나타나는 특정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

     

    당근 주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합니다. 하지만 일부 당근 주스의 경우 해로운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 저온 살균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임산부, 노인, 어린이 및 면역체게가 약한 이들의 경우에는 저온 살균된 당근 주스를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매우 많은 양의 당근 주스를 마시게 되면 혈중 베타 카로틴 수치가 높아져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카로틴 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으며 이는 베타카로틴 공급원인 당근을 식단에서 제거함으로써 회복이 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당근 주스들의 경우 섬유질 함량이 적고 당성분을 많이 함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혈당수치를 급격히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경우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하셔야 합니다.

     

     

     

    메이플 시럽 효능

    메이플 시럽 효능 메이플 시럽은 미국이나 캐나다 단풍나무의 수액으로 만든 시럽으로 설탕보다 건강하고 영양가 높다고 알려진 인기있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한 번쯤은 고

    1981115.tistory.com

     

    비타민 D 결핍

    비타민 D와 햇빛 비타민 D는 대부분 사람들이 권장 섭취량을 밑도는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약 40% 이상의 성인 비타민 D 결핍을 앓고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경우 햇빛을 충분히

    1981115.tistory.com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