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차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19. 12. 4. 21:58
    반응형

    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오는 부작용은?

     

    차는 커피만큼이나 사랑받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것은 없지만, 차가 주는 장점은 오래전부터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차는 중국 전토의학에서도 의료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현대 의학에서 차의 식물성 화합물이 암, 비만,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정량의 차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매우 좋은 선택이지만, 하루에 3 ~ 4(710950 ml) 이상 마실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 흡수 방해

     

    차에는 탄닌 (tannins) 이라는 식물성 화합물이 많습니다. 이 탄닌은 철분과 결합하여 소화관에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 결핍은 가장 흔한 영양소 결핍 중 하나이며, 철분 수준이 낮으면, 과도한 차 섭취를 이 결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에 함유된 탄닌은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철분 흡수를 더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건 채식과 같은 채식주의자들은 차 음용 횟우에 유의해야 합니다. 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사실 차의 죵류와 끓이는 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3(710ml)을 섭취를 제한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녹차와 홍차의 차이 , 어떤게 더 좋을까?

    홍차와 녹차의 차이 , 어떤게 더 좋을까? 차는 커피만큼이나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인류가 즐겨왔던 음료입니다. 녹차와 홍차 이 두 차는 사실 한 차나(Camellia sinensis)에서 만들어집니다. 찻잎의 발효(산화)..

    1981115.tistory.com

    불안 및 스트레스 증가

     

    일반적인 찻잎에는 카페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어 불안감,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녹차 240ml에는 제조방법과 품종에 따라서 약 11 ~ 61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0mg 미만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대부분 사람들은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증가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 따라서 카페인 민감성이 높은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할 것입니다.

     

     

    수면 장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시 수면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을 권장하는 뇌 호르몬은 일부 연구에서 카페인 섭취하게 되면 분비가 억제되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 장애는 피로, 기억력 저하 및 주의력 감소와 같은 다양한 정신적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수면 장애는 비만, 혈당 조절 장애와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사람마다 대사 반응이 달리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수면 패턴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따르면 수면을 취하기 전에 200mg의 카페인 섭취하게 한 경우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숙면에 좋은 차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잠잘오는 방법으로써 불면증에 좋은 차와 음료] 수면 전문가들은 18세 ~ 60세 성인은 매일 7~9시간의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수면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경우 우울증, 당뇨병,..

    1981115.tistory.com

     

    구역질

     

    차에 함유된 특정 화합물이 메스꺼움을 유발하며 공복시 섭취하거나 다량으로 섭취하는 경우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에 함유된 타닌은 차에 쓴맛을 내게 하며 소화 조직을 자극하여 메스꺼움이나 복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또한 사람마다 크게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에는 적은 양에도 구역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라떼나 차에 우유를 첨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탄닌은 단백질과 탄수화물과 결합하게 되면 소화 자극을 최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 부작용

     

    임신 중 차를 복용하는 경우 카페인에 노출되면서 유산 및 저체중 신생아를 출산할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 중 카페인 섭취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다양하게 있지만, 정확하게 결론내리기에는 다소 연구결과가 미진한 면이 있긴 합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약 200 ~300mg 미만을 유지하는 게 이런 합병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00mg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티를 섭취하는 것이 태아와 산모를 위해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커피마셔도되나

    임신중 카페인 음용 : 얼마나 마셔도 되나요? 현대인들은 카페인을 통해 하루를 시작하며 피곤할 때 에너지 부스트용으로 애용합니다. 우리는 커피 아니면 차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정도 이 두 음료는 전 세계적으..

    1981115.tistory.com

    두통

     

    일반적으로 적정량의 카페인 섭취가 두통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량으로 만성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경우 이와 반대로 두통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