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두기름효능 유의점 ( 호두오일효능 )
    생활정보/음식 2019. 11. 8. 11:16
    반응형

    호두 기름 효능 유의점

     

    뇌와 비슷해서,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호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하며, 쉽게 접할 수 있는 호두는 최근에 기름으로도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호두 기름의 경우 호두 껍질를 포함한 호두 전체를 압착하여 추출합니다. 전체를 다 사용하다보니 풍미가 짙으며,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호두 기름을 섭취하는 경우 심장병 예방 및 혈당지수 감소와 더불어 항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피부 건강 증진

     

    호두 기름 13.6gm(숟가락 한스푼정도)에서 알파-리놀렌산(ALA)라고 알려진 오메가 3 지방산이 8gm 이상으로 하루 권장섭취량의 5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알파-리놀렌산은 체내에서 EPADHA 형태로 변환되어 피부의 구조적 구성 요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점에서 호두 기름이 포한 오메가 3 성분이 피부세포를 자극하여 염증성 피부 질환을 치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 기름에는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많은 지방산인 오메가 6 지방산인 리놀레산(LA)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염증 개선

     

    우리의 식단에 호두 기름을 첨가하게 되면 심장 질환, 일부 암 및 기타 건강문제와 만성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높은 성인 23명을 대상으로 6주간 실험을 한 결과 호두 기름이 풍부한 알파-리놀레산(ALA)가 많은 식사를 한 사람들이 염증성 단백질 생성이 감소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호두 기름에는 특히 엘라지타닌(ellagitannins)이라고 불리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장내 세균을 다른 유익한 화합물로 전환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항염증 특성 덕분에 노화와 질환을 야기하는 프리 레디칼(Free Radical)을 감소시켜 항산화제로써의 역할도 합니다.

     

    혈압 감소

     

    호두 기름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요소인 고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호두 기름이 첨가된 식단을 먹는 경우 오메가-3 및 오메가-6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호두 기름을 섭취하는 경우 혈관 기능이 개선되며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결과에 따르면 호두와 호두 오일을 섭취하면 혈관 기능이 향상되고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개선

     

    호두 기름을 섭취하는 경우 제2형 당뇨병인 환자의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두 기름과 함께 혈당을 낮추는 음식을 수시로 섭취하는 경우 당뇨로 생기는 합병증 심장병 및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형 당뇨병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매일 3개월동안 호두 기름을 큰 스푼(15g)을 섭취하게 했더니, 공복혈당과 헤모글로빈 A1c 레벨이 현저히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이유는 호두 기름의 고농도 산화 방지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호두 기름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혈중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높은 성인 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호두 기름 3g으로 캡슐을 45일 동안 복용한 결과 트리글리세리드의 혈중 농도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호두 기름의 특정 화합물은 일부 암의 진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호두의 엘라지타닌 성분이 엘라그산(ellagic acid)으로 변환한 다음, 궁극적으로 체내에 흡수가 용인한 유로리틴(urolithin)으로 변환하게 됩니다. 이 유로리틴은 전립선암의 위험인자를 확인할 수 있는 전립선특이항원(PSA:prostate-specific antigen) 수치를 조절하고 암세포를 사멸시키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 기름 섭취가 동물 실험에서 유방암과 결장, 직장암 위험까지도 낮춘다고 합니다. 물론 항암 효과에 대한 결론은 인간에 대한 호두 기름의 효과를 좀 더 광범위하게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두 기름 사용 유의점

     

    호두 기름은 가공하거나 열을 가하는 경우 일부 영양소가 파괴되어 쓴 맛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호두 기름은 볶음 요리나 고열로 요리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두 기름은 개봉 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1 ~ 2개월 정도만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호두 기름은 보통 샐러드 드레싱이나 차가운 음식에 곁들여 드시는 게 호두의 독특한 견과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공유도 부탁드려요.

     

     

    사차인치 효능

    사차인치(Sacha Inchi)는 페루의 아마존 지역에서 수세기동안 토착민인 잉카족들이 먹었던 덩굴형 관목식물의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남아메리카와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서도 사치 인치(Sacha Inchi)를 재배..

    1981115.tistory.com

     

    작두콩의 효능과 비염

    작두콩의 효능과 비염 작두콩의 기원은 아시아 대륙으로 믿어지며 최근에는 아시아를 넘어, 아프리카, 서인도 제도, 남아메리카 및 호주 열대지방까지 여러 군데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작두통은 건강음료, 차,..

    1981115.tistory.com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