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버터(ghee 버터) 효능 및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19. 10. 15. 11:17
    반응형

    기버터는 오래전부터 인도 요리에서 필수적인 식재료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버터보다 건강하다는 소문과 함께 일반 버터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학자들은 이 기버터(Ghee)가 일반 버터보다 건강에 도리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합니다.

     

    기버터(Ghee)란?

     

    기터버(Ghee)는 기존의 버터에서 물과 우유 고형물을 제거하여 일반 버터보다 고지방 버터의 한 유형입니다. 인도나 파키스탄의 식문화에서는 수천 년 동안 사용하여 왔습니다. “Ghee”라는 용어는 뿌려지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따뜻한 날씨로 인해 버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기버터는 인도에서 요리뿐만 아니라 요가만큼이나 오래된 민간요법으로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도 사용이 됩니다.

     

    우유 고형물을 제거했으므로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몇 주일 동안이나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코넛 오일처럼 추운 날씨에 보관하게 되면 고체가 되기도 합니다.

     

    기버터의 영양

     

     

    사실 기버터와 일반 버터와의 영양성분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기버터를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버터(Ghee)에는 유당과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서, 유제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버터의 이점

     

    버터나 기버터는 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열에서도 손상이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버터류들은 식물성 기름 및 종자 기름을 가열할 때 발생하는 독성 화합물인 아크릴 아미드 발생이 상대적으로 현저히 적습니다. 실제 한 실험에서 식용유를 160 ° C로 가열하였을 때 버터보다 아크릴 아미드가 10배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기버터의 경우 발연점이 일반버터보다 높아 고온으로 요리하는 음식에서 뚜렷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버터 부작용

     

    기버터를 과다 섭취 시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할 수 있으며, 고열로 요리시 산화 콜레스테롤 증가하여 심장 질환을 포함한 여러 질병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버터는 오랜 역사를 지닌 식용 및 약용 식품입니다. 유제품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확실한 대안이지만, 전반적으로 일반 버터보다 건강상 이점이 뚜렷하지 않으며, 적절히 두 버터를 교차 섭취한다면 보다 건강에 이로울 것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공유도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