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두플럼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19. 10. 29. 13:19
    반응형

    카카두플럼의 효능과 부작용

     

    구빈게 또는 숫염소 자두라고 불리는 카카두플럼(Kakadu plum : 학명 Terminalia ferdinandiana)은 호주 북부 유칼립투스 숲에서 발견된 과일이라고합니다. 옅은 녹색으로 길이는 1.5 ~2 cm 이상이며. 무게는 2 ~ 5 그램정도 작은 과일입니다. 특히 이 과일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시큼하고 쓴 맛이 특징입니다. 민간의학에서는 카카두플럼은 감기, 독감 및 두통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찰과상에 대한 소독제나 진정크림으로 사용되고 하였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 카카두플럼에 대한 영양학적 가치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카두플럼의 7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영양가

     

    카카두플럼은 칼로리는 적고, 영양분은 상당히 풍부하며, 양질의 섬유질, 비타민 및 무기질 공급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카카두플럼 약 100gm에 대한 영양학적 분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로리 : 59

    단백질 : 0.8 그램

    탄수화물 : 17.2 그램

    식이 섬유 : 7.1 그램

    지방 : 0.5 그램

    나트륨 : 13 mg

    비타민 C : 하루 권장섭취량의 3,230 %

    구리 : 하루 권장섭취량의 100 %

    : 하루 권장섭취량의 13.3 %

     

    특히 프리레디칼(Free radical)로 알려진 반응성 분자로 인한 체내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비타민 C가 상당량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적혈구, , 결합 조직 및 중요한 효소를 형성하고 면역계 기능을 유지하며 태아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구리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두플럼 체내의 산소운반 및 적혈구 생간에 도움이 되는 철성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변비, 결장암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의 공급원으로 카카두프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두플럼은 소량의 티아민, 리보플라빈, 마그네슘, 아연 및 칼슘 섭취를 통해 체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비타민 C공급

     

    카카두플럼은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100gm 당 하루 권장섭취량의 약 3,000%나 되는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비교하면 오렌지 100gm 당 비타민 C 하루 권장섭취량 59.1%, 같은 양의 블루 베리는 하루 권장섭취량 10.8%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면역체계 강화 및 산화 스트레스 완화를 통해 콜라겐 합성, 철분 흡수, 심장 건강증진, 기억 및 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혈압인 성인의 경우 500mg 용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한 이와 섭취하지 않은 이를 비교해 보니 삼장병 위험이 16%정도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철분과 궁합이 잘 맞는 영양소입니다. 식사를 할 때 비타민 100mg을 첨가하게 되면 철 흡수율이 67%로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결과는 철분이 부족한 환자거나 채식주의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카카두플럼의 비타민 C 함량은 채집 후 빠르게 떨어지며, 그래서 카카두플럼은 채집 후 바로 가공되거나 냉동되는 경우 많습니다. 그리고 카카두플럼은 요리가 되더라도 비타민 C 함량이 워낙 풍부해서 감소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

     

    풍부한 엘라그산

     

    카카두플럼은 엘라그산으로 알려진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엘라그산은 강력한 황산화제인 폴리페놀으 한 종류입니다. 특히 이 엘라그산은 딸기, 호두, 아몬드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이 성분은 항암제, 함염증제, 항균제 및 프리바이오틱 효과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외도 수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 따르면 엘라그산은 다양한 암에서 종양 성장을 차단하고 종양 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 기능

     

    카카두플럼은 훌륭한 산화 방지제입니다. 보통 블루베리보다 폴리페놀 함량은 6, 항산화 활성도는 13.3배까지 뛰어납니다. 산화 방지제는 프리 레디칼이라고 불리는 불안정한 분자를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분자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신체내 산화스트레스는 증가되며 노화나 질병이 촉진됩니다.

     

    염증성 질환 예방

     

    카카두플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간혹 류마티스 관절염은 특정 감염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카두플럼에서 추출한 성분이 관절염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부 작 용

     

    카카두플럼은 옥실산염과 비타민 C함량이 과도하게 높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성인들은 이런 과다한 량의 영양소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지만, 민감한 사람의 경우 신장 결석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공유도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