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 닙스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영양소 2019. 4. 3. 11:00
    반응형

    카카오 닙스 효능 부작용

    카카오 닙스는 보통 카카오 콩을 빻아서 만든 조각으로 쓰고 초콜릿 맛이 나는 음식입니다.

    카카오 닙스는 카카오 나무로 알려진 Theobroma cacao tree로부터 생산이 되며, 카카오나무에서 카카오 콩을 재배 발효 후, 빻아서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집니다. 어떤 카카오 닙스는 구워지기도 하지만, 굽지 않은 카카오 닙스는 시중에 판매되는 카카오 닙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카카오닙스는 풍부한 영양소와 다양한 식물 화합물을 지니고 있어 섭취 시 우리들 건강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카카오 닙스 영양

     

    카카오 닙스는 상대적으로 크기는 작지만 영양분은 상당히 풍부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코코아 제품 중 하나이며, 다른 초콜릿 제품보다 좋은 이유는 설탕이 적게 들어간다는 점에서 초콜릿 애호가들에게 건강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1 온스 (28 그램)의 카카오 닙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로리 : 175

    단백질 : 3 그램

    지방 : 15 그램

    섬유 : 5 그램

    설탕 : 1 그램

    : 기준 일일 섭취량 (RDI)6 %

    마그네슘 : RDI16 %

    : RDI9 %

    아연 : RDI6 %

    망간 : RDI27 %

    구리 : RDI25 %

    RDI : 하루 권장섭취량

     

    시중에 판매되는 초콜릿 제품과 달리 카카오 닙스는 설탕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섬유질, 단백질 및 건강한 지방성분이 풍부하여 건강을 위한 좋은 에너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 , 아연, 망간, 구리 등과 같은 많은 미네랄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마그네슘의 경우 체내에서 발생하는 효소반응 중 300 여가지와 관련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식단에서는 부족한 미네랄성분이기도 합니다. , 마그네슘 및 만간은 뼈 건강에 필수적이며, 구리와 철은 체내의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카카오닙스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어 노화예방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Free Radical이 항산화 물질보다 많으면 심장병, , 정신 감퇴, 당뇨병과 같은 여러 가지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노화를 예방시켜주는 항산화제 중 대표적인 게 카카오닙스이기도 합니다. 카카오닙스에는 picatechin, catechin, procyanidins와 같은 플라보노이드라 불리는 폴리페놀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합니다. 사실, 코코아와 초콜릿 제품 등은 다른 식품들과 비교했을 때 무게 비해서 가장 높은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단으로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은 심장 질환, 암 및 정식 쇠약 발생 비율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효능

     

    풍부한 영양소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인해 카카오닙스는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염증 개선

     

    단기 염증은 신체 방어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며,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만성 염증은 도리어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 염증의 원인 중 하나가 Free Radical 생성 증가입니다. 카카오닙스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은 프리 래디컬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폴리 페놀은 염증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 NF-kB의 활성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시험관 및 동물 실험에서도 코코아 폴리페놀이 종양 괴사 인자 알파(-alpha) 및 인터루킨 6 (IL-6)와 같은 염증 표지자 수준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일반 성인 남성 4주간 추적 조사한 결과 폴리페놀 그램 당 13,9mg을 포함한 코코아 제품을 30g를 소비하는 경우 염증인자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면역 증진

     

    카카오닙스의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징은 면역 건강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 코코아는 면역계에 유익한 효과를 주면, 폴라노이드 성분이 염증을 감소시켜 전박적인 면역 체계반응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장 전체에 위치한 면역계의 중용한 부분인 GALT(Gut-associated lymphoid tissue) 조직 기능을 개선 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장과 관련된 림포조직은 신체의 모든 면역 세포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체와 염증분자 방출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당 조절

     

    카카오 닙스는 혈당 조절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당 조절하고 세포가 혈당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줘서 인슐린 민감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50만 명을 대상으로 한 14개 연구에서도 주당 2인분의 초콜릿 섭취할 시 당뇨병 위험이 약 25% 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심장건강 향상

     

    많은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과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코코아 폴리페놀은 여러 면에서도 심장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최신 연구에서도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여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코코아 제품의 섭취는 2~18주에 걸쳐 혈압(2 ~3mmHg)정도의 혈압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제로 인구 조사 결과도 코코아를 섭취하는 이들의 경우 심장 마비, 관상 동맥 및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항암 효과

     

    카카오 닙스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어 체내에서 항암 효과를 발휘합니다. 에피카테킨 (epicatechins)과 카테킨 (catechins)을 포함한 코코아의 경우 염증을 줄이고 암세포 확산을 방지하여 특정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유도합니다. 인구 조사에 따르면 카카오닙스를 섭취하는 경우 난소암 및 폐암을 비롯한 특정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부작용

     

    카카오 닙스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어린이와 임신 여성 또는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카페인과 같은 각성제의 효과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