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마토 효능 과 암예방
    생활정보/음식 2019. 3. 26. 15:08
    반응형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남미를 원산지로 하는 과채류입니다. 식물학적으로는 과일이라고 보지만, 일반적으로 야채처럼 조리해서 음식으로 먹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는 특히 항산화제인 리코펜(lycopene)의 주요 공급원이며, 심장병과 암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 칼륨, 엽산 및 비타민 K의 휼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토마토는 성숙하면 붉은 색을 띠며, 간혹 노란색, 주황색, 녹색 및 자주색 등 다양한 색으로 발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

     

    토마토의 수분 함량은 약 95%입니다. 나머지 5%정도가 탄수화물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토마토 100 gm에 포함된 영양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칼로리 : 18

    : 95 %

    단백질 : 0.9 그램

    탄수화물 : 3.9 그램

    설탕 : 2.6 그램

    섬유질 : 1.2 그램

    지방 : 0.2 그램

     

    탄수화물

     

    토마토의 약 4 %정도가 탄수화물 함량이라고 본다면, 123흐의 토마토에는 5gm미만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글루코스(glucose)와 프록토스 (fructose)와 같은 단당류가 대부분의 탄수화물계열 당류의 7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섬유질

     

    토마토의 섬유질에는 헤미셀룰로스, 셀룰로스, 리그닌 포함하고 있는 좋은 섬유질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토마토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토마토 영양소로 보통 크기의 토마토 하나에는 하루 권장섭취량(RDI)의 약 28%의 바티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수 미네랄인 칼륨도 함유하고 있어 이는 혈압 조절 및 심장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뿐 아니라 비타민 K1를 함유하고 있어 혈액 응고 및 뼈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좋다는 엽산도 함유하고 있어 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세포 기능에도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사실 비타민과 식물 화합물의 함량 자체가 품종과 채취 기간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코펜(lycopene) :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 : 베타 카로틴은 종종 음식에서 황색 또 오렌지색을 띄는 항산화제입니다. 체내에 흡수시 이는 비타민 A로 변환되게 됩니다.

     

    나린 제닌(Naringenin) : 토마토 껍질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로 염증을 감소시키며,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방어기제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 강력한 항산화 화합물인 클로르겐산은 혈압을 낮추는 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건강

     

    늘 언급하는 것처럼 심장병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정말 흔하게 발생하는 사망원인 중 하나입니다.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라이코펜과 베타 카로틴 혈중농도가 낮은 경우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임상실험에서도 라이코펜 보충이 LDL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혈관 내부를 보호하여 혈액 응고 위험을 감소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암 예방

     

    암이란 비정상적인 세포가 정상치를 벗어나 통제되지 않을 정도 퍼지게 되어 여러 신체 부의 침범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토마토의 경우 높은 라이코펜 함량 때문에 전립선, 폐 및 위암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