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개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19. 1. 15. 17:29
    반응형

    조개의 효능과 부작용

     

    우리의 식단에서 선호하는 해산물 중 하나가 조개류입니다. 조개류는 인류가 수렵 채취 시절부터 함께 하여왔습니다. 특히 단백질, 건강에 유익한 지방 및 미네랄이 풍부하며, 조개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면역력을 높이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갑각류는 경우에 따라선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며 오염물질과 중금속을 섭취하게 합니다.

     

     

    조개류는 갑각류에 포함되며 이런 갑각류에는 새우, 가재, , 새우, 조개, 홍합 등이 있습니다. 조개류는 특히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다양한 미량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개류는 찌거나 굽거나 튀겨서 먹습니다. 물론 일부 조개류는 날 것으로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조개에 함유된 지방은 대부분은 오메가 3 지방산 형태로 되어 있어서 뇌 및 심장 건강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조개의 경우 철분,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 B12가 풍부합니다. 이런 미네랄들은 체내에서 소량이더라도 중요한 역할은 합니다.

     

    체중 감소

     

    조개류는 칼로리가 적고 단백질과 건강에 유익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단백질성분이 풍부한 식품은 과잉칼로리 섭취를 예방하며 체중관리에 유리합니다. 또한 조개류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의 경우 고단백 식품과 함께 섭취할 경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줘서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 성인의 경우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한 경우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조개류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B12를 풍부하여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어류나 조개류의 오메가 3 지방산이 심장병 예방 좋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건강한 남성 18,24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주당 200g의 조개류를 섭취한 결과 심장발작으로 사망할 확률이 59% 낮았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 증진

     

    조개류는 심장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의 뇌 발달과 뇌 기능과 관련된 연구에서 체내 오메가 3와 비타민 B12의 혈중 농도와 관련이 있다고 증명되었습니다.

     

    면역 기능 개선

     

    일부 조개류에는 면역기능 개선에 좋은 아연성분이 많습니다. 이 아연 성분은 몸의 면역 방어를 이루는 세포를 생산하는데 필요로 합니다. 또한 항산화제로써 작용하여 염증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6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연 결핍은 특정 면역 세포의 활동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정기적으로 조개류, 특히 굴, 조개, 홍합, 바다 가재 및 게를 섭취하면 아연 상태와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금속 축적

     

    조개류는 수은 또는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축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간은 섭취한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할 수 없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 속에 축적하게 됩니다. 특히 FDA에서는 성인이 섭취할 수 있는 수은 함량이 적은 물고기(85그램 ~ 140그램)정도를 일주일 두 번 이내로 섭취하기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조개 알레르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중 하나입니다. 조개를 섭취시 아래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구토와 설사

    복통과 경련

    인후, , 입술의 붓기

    두드러기

    호흡 곤란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에 위험한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