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밀빵 을 먹어야 하는 이유
    생활정보/음식 2018. 10. 27. 00:30
    반응형

    통곡물 통밀 빵이 왜 좋을까?

     

    빵은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인류에게 주식으로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빵은 물과 밀가루를 반죽하여 거기다 효모나 설탕, 베이킹 소다를 넣어 다양한 종류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인류에게 보편적인 주식으로 수천년동안 인기를 끌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빵은 건강에 좋지 않고 찌기 쉬운 음식으로 단정지어져 왔습니다. 그럼 왜 이런 비난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수 영양소 부족

     

    빵은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음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필수 영양소가 적은 편입니다. 특히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단백질, 지방,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함량은 적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통밀 빵의 경우는 섬유질 함량이 높은 편이며 또한 발아 곡물로 만든 빵 역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E 풍부합니다.

     

    글루텐 함유

     

    빵과 같은 밀로 음식은 글루텐이라고 하는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글루텐은 빵을 만들기 전에 반죽을 만들 있게 도와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루텐을 소화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을 소화시키기가 어려워 합니다. 특히 만성소화장애병 (셀리악병: celiac disease) 걸린 사람들은 빵을 섭취하게 되면 글루텐이 소장 내벽을 손상시켜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자가면역체계에 장애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복부 팽만, 설사, 복통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밀로 만든 빵은 먹지 않는 좋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글루텐이 없는 빵을 드시는 것이 권해드립니다.

     

    탄수화물

     

    빵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습니다. 보통 식빵 장에 평균적으로 13 gm정도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체내에서 혈당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GI(고혈당지수) 높은 음식은 배고픔을 빨리 느끼게 하여 과식을 위험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성인 571명을 대상으로 실험에서 GI 높은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은 체중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GI 높은 음식은 2 당뇨병과 대사증후군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통밀빵 같은 특정 빵은 섬유질이 많아 혈류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킵니다. 특히 이렇게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관상동맥질환 위험성을 낮추고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활성화시켜 변활동도 규칙적으로 있게 돕습니다.

     

     

    피틴산:phytic acid 영양부족

     

    곡물은 일반적으로 특정 영양소가 들어 있어 우리가 체내에서 필요한 미네랄 흡수 방해합니다. 빵에는 특히 , 아연, 마그네슘,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phytic acid)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통밀빵보다 일반 빵은 섬유질 함량이 적어 또한 영양부족을 야기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빵으로 얻지 못하는 영양분은 균형 잡힌 식사로 보완할 있습니다.

     

    통밀빵 효능

     

    통곡물은 건강상으로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통곡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심장질환, 당뇨병, 비만, 결장암 직장암 위험을 낮출 있다고 합니다. 사실 통밀을 정제하는 밀가루는 입자가 작아 소화가 잘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 흰빵은 통밀에 비해 섬유질, 단백질, 미량의 영양소가 부족합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보단 통밀로 된 빵이 건강상으로 더 이롭습니다. 

     

     

     

    빵의 대체

     

    우리는 일반 밀가루 말고도 건강을 위해 빵을 대체할 음식을 찾을 있습니다. 통곡물빵, 글루텐프리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많은 빵을 선택할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빵을 선택할 있는 폭이 넓어진 만큼 자기에 맞는 적절한 빵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공유도 부탁드려요.

     

     

    삶은 계란 노른자 먹어도 되나요?

    라즈베리 효능

    건조 과일 효능 유의점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