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커피를 마시면 복통이 생기는 이유
    생활정보/음식 2020. 4. 9. 11:41
    반응형

    커피를 마시면 복통이 생기는 이유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는 우리에게 집중력, 기분개선, 정신적 향상, 운동 수행능력 향상뿐만아니라 심장 질환 및 알츠하이머 위험을 낮추는 데까지 잠재적으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일분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소화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컬럼에서는 커피를 마시면 배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를 아프게 하는 요인들

     

    커피는 우리 소화기관을 다소 불편하게 하는 다양한 화합물들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커피의 천연 각성제로, 집중력, 긴장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커피 한잔에 약 240ml에는 95mg의 카페인을 포함합니다.(제품과 커피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량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소화기관 전체의 수축빈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998년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커피는 디카페인 커피보다 23%, 물보다는 약 60% 정도 소화기관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위산 생성을 증가시키며, 민감한 경우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커피 산(Coffee Acid)

     

    카페인이 복통을 일으키는 이유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연구에 따르면 이 커피 산(Coffee Acid)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커피에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및 N-알카노일-5-하이드록시트립타마이드(N-alkanoyl-5-hydroxytryptamide)와 같은 상당히 다양한 산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합물들이 위산 생성을 증가시켜 복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 복통이외에도 가슴앓이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과학적인 근거는 없습니다.

     

    커피에 들어가는 첨가제

     

    실제로 위장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이 미국인의 약 3분의 2이상이 커피에 첨가되는 우유, 크림, 감미료, 설탕과 같은 첨가물 때문일수도 있스빈다. 예를 들면, 전 세계 사람들의 약 65%가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복부팽만, 위경련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도 복통을 유발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카페인 역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에도 클로게산 및 N- 알카 노일 –5- 하이드록시트립타마이드와 같은 커피산(Coffee Acid)를 포함하고 있어 위산 생성과 장 수축이 증가시킵니다. 또한 우유, 크림, 설탕 또는 감미료도 첨가하는 경우에는 카페인 커피와 마찬가지로 위장 문제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