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바라기 씨 효능 부작용
    생활정보/음식 2018. 11. 26. 00:30
    반응형

    해바라기 씨앗 몸에 좋을까?

     

    해바라기 씨앗은 곡물빵 및 에너지 바 등에 사용되며 인기 있는 간식거리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해바라기 씨앗은 몸에 좋은 지방,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 및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심장질환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일반적인 건강문제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해바라기 씨앗의 영양, 혜택 및 먹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해바라기 씨앗은?

     

    해바라기 씨앗은 말 그대로 해바라기(Helianthus annuus )의 열매입니다. 해바라기에는 최대 2,000여개의 씨앗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바라기 씨를 식용으로 먹는 경우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눠집니다. 씨앗형태로 먹는 경우와 씨앗을 기름으로 추출하여 먹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씨앗을 먹을 때는 껍질을 까서 먹지만 기름으로 추출할 때는 껍질째로 추출합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앗은 식감이 다른 씨앗에 비해서 부드러운 편이며, 맛은 고소합니다. 종종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 구워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앗 30 gm에는 아래와 같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바라기 씨앗에는 비타민 E와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로 손상을 입은 세포들을 회복시켜주는 항산화제 역할도 합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앗에는 페놀산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항산화제로써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바라기 씨앗은 비타민 E, 마그네슘, 단백질, 리놀레산 및 몇 가지 식물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 ,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성 염증 약화

     

    단기간의 염증은 자연적인 면역 반응이지만, 만성 염증은 많은 만성 질환의 위험 인자가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해바라기 씨앗의 풍부한 비타민 E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

     

    고혈압은 심장 마비 또는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해바라기 씨앗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소를 차단합니다. 결과적으로 혈관이 편안해져서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 씨에 함유된 마그네슘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 씨에 함유된 리놀레산이라는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해바라기 씨앗을 다이어트 일환으로 하루에 30gm을 먹는 경우 해바라기 씨를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 비해서 10% 정도의 공복 혈당이 줄어드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라기 씨의 혈당 강하 효과는 부분적으로 식물 화합물 클로로겐산 때문입니다.

     

     

    해바라기 단점

     

    영양소는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높습니다. 해바라기 씨를 적당히 먹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카드늄 성분 때문입니다. 장기간에 걸쳐 다량의 카드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해바라기의 경우 카드뮴을 토양에서 흡수하여 씨앗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다른 음식에 비해서 다소 많은 양의 카드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30gm정도의 해바라기 씨앗은 괜찮지만 그 이상의 다량으로 장기간 동안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낮잠 자기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게 좋을까?

    수두 예방 증상 개선

    알로에 효능 부작용

    반응형

    댓글

Magazine Health Benefit